최근들어 마약에 대한 접근이 쉬워져 마약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약을 조금이라도 손대면 구속수사와 더불어 실형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약법무법인 잘못골라서 자신의 범죄사실이 잘못 부풀려저 더 큰 처벌을 받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약범죄의 증가현황
대검찰청이 발간한 ‘2022년 마약류 범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마약류 사범은 1만8395명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이전 4년 간의 마약사범 수를 능가하는 수치로, 이로써 마약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 드러났습니다.
특히 30대 이하 마약사범이 전체의 59.8%를 차지하며, 4년 전과 비교하여 109%의 급증을 보였습니다. 이는 온라인 환경의 발달로 젊은 마약사범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국인 마약사범과 밀반입의 증가
\외국인 마약사범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573명의 외국인 마약사범이 기록되었으며, 이는 4년 간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입니다.
이 중에서도 40%에 달하는 사범들이 밀반입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검찰은 국제 마약조직의 대량 밀반입 사례가 계속해서 적발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약법무법인 제대로 골라야 하는 이유
공범관계의 특성파악
마약범죄는 대부분 공범이 함께 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마약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과정에서 여러 명이 연루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검거되면 공범에 대한 조사가 확대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례와 공범이 밝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협조와 정보 제공에 대한 보상으로 형량이 경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약 검사의 중요성
마약사건의 경우 피의자의 투약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과 모발 검사가 실시됩니다.
소변 검사는 투약 후 일정 기간 동안 마약 성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발 검사는 장기간에 걸친 투약 여부를 확인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구속수사와 변호사의 역할
마약범죄의 경우 도주나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을 때에는 단순 투약자라도 구속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의자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는 이러한 피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정당한 절차를 따르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변호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적절한 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양형의 기준
마약범죄는 각 행위마다 별개의 범죄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투약횟수, 양, 기간 등이 중독성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판매나 밀반입의 경우에도 거래의 양과 목적 등이 양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수의 가능성
마약범죄의 경우 특별한 자수 기간이 존재합니다.
이 기간 내에 자수하는 경우 양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수의 경우 피의자의 구술이나 협조를 고려하여 양형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자수를 하게 되면 검거의 우려가 있더라도 자수를 한 것을 참작하여 판결시 고려하게 됩니다.
안일한 대처는 절대 금물
순간의 호기심 등으로 인해 마약을 접하게 되었다면 마약법무법인 제대로 골라서 최대한 빠르게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범죄가 그렇지만 마약범죄의 경우 빠른 대처를 할수록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