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컬럼

경찰조사 어떻게 받아야 할까

범죄를 저질렀다는 혐의가 생긴다면 경찰조사를 받게 됩니다.

입건과 수사가 이뤄지게 되면 실제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더라도 경찰서에 출석을 해서 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경찰서라는 장소는 아무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다 하여도 출석요구를 받게 된다면 매우 불안하고 떨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조사 어떻게 받는지 몰라 아무런 준비도 하지 못하고 없던 잘못까지도 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조사 종류

경찰조사는 피의자신분과 참고인신분으로 출석을 하게 됩니다.

피의자신분은 경찰이나 수사기관이 범죄 혐의를 받는 사람으로 의심하는 대상으로 지목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피의자신분은 범죄 행위와 관련된 사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혐의를 해명하거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소명하거나 진술할 수 있는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참고인신분은 범죄와 관련하여 진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진술을 통해 사건의 사실을 밝히고 조사에 협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인신분은 범죄 혐의가 없으며 범행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출석일 변경하기

경찰서에 출석을 하라고 통보를 받게 되었을 때 무조건 그 날짜에 출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출석일이 갑작스럽게 예정되었거나 여유가 없다면, 경찰관과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가능한 날짜 변경 여부를 협의해보세요.

가능한 날짜를 확인한 후, 경찰관에게 출석 날짜를 미루는 것을 요청해보세요. 어느 정도 여유 있는 일정을 제안하여 협의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출석 날짜를 확인하고, 해당 일정에 맞춰 조사에 출석하세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잘 기억하고 준비하여 조사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피의자신문조서 확인하기

피의자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되면 조사 후 피의자신문조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피의자신문조서는 경찰조사 중에 피의자로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작성되는 문서를 말합니다.

이 문서는 피의자가 자신의 입장을 기록하여 경찰 또는 수사기관에 제출하는 것으로, 조사 과정에서의 진술이나 사실 확인을 위한 중요한 자료입니다.

피의자신문조서에는 피의자가 자신의 관련된 사건에 대한 진술과 입장, 사건 경위, 목격자의 유무, 증거물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피의자신문조서는 나중에 법정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피의자의 입장을 명확하게 기록함으로써 공정한 수사와 재판 과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사가 다 끝났다고 안심하고 경찰서를 나오는 것이 아닌 피의자신문조서에 어떠한 내용이 작성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잘못작성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수정을 요청한 후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같은 말이라고 해도 ‘아’다르고 ‘어’다르기 때문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에게 경찰조사 도움받기

경찰은 범죄자들을 수사하고 여러 사람들을 신문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베테랑입니다.

혼자서 경찰조사 잘 받을 수 있겠지 생각했다가 재판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헌법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를 명시해놓았습니다.

변호사는 피의자가 조사 과정에서 자신을 자백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필요한 경우 피의자의 진술을 조정하거나 피의자의 불리한 진술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찰측에서 조사한 증거가 부족하거나 잘못되었다면 변호사는 피의자의 입장을 뒷받침할 증거를 수집하고, 이를 제시하여 피의자의 주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변호사는 피의자에게 형사 절차와 규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경찰조사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경찰조사에서 피의자신분으로 조사를 받는 경우 무혐의로 수사가 종결될 수도 있으나 기소가 되어 재판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재판단계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croll to Top